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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가원학교, 안전진단 설명회 실시
대전가원학교, 안전진단 설명회 실시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7월 10일 대전가원학교에서 긴급 정밀안전진단 중간 결과에 대해 학부모 및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실시했다.
지난 6월 17일 대전가원학교 교실 흔들림 발생 후 긴급으로 실시한 정밀안전진단에 대해 현장 진단 완료 후 안전진단업체에서 진단 과정 및 중간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해당 안전진단업체 구조기술사는 그간의 현장 진단 자료를 바탕으로 건물의 안전성 및 상태를 종합평가한 결과, 건물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으며 건물 내 균열은 있지만 이는 마감재 균열로 건물의 안전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설명회는 정밀안전진단 최종보고서가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교육공동체들의 불안감을 일부 해소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중간 결과에 대한 설명회를 실시했으며 이달 중 정밀안전진단 보고서가 완료되는 대로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적정성을 검토 의뢰해 최종 검증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교실 증축여부에 대한 질문에도 학교신축 당시 수직증축을 고려해 설계됐고 금번 안전진단 자료도 분석한 결과 증축해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설명했다.
대전시교육청 백승영 시설과장은“이번 설명회를 통해 불안감이 조금이라도 해소되기를 바라며 최종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의 적정성 검토가 완료되면 다시 한번 설명할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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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제1회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 성료
2025년 제1회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 성료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7월 10일 BMK컨벤션에서 ‘IB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정착 방안’ 이라는 주제로‘2025년 제1회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원탁회의는 새로운 인재상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기 위해 IB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원탁회의는 공개 모집을 통해 학생·교직원·학부모·시민이 토론자로 참여했으며 원활한 회의 진행과 다양한 의견 도출을 위해 전문퍼실리테이터의 진행으로 운영됐다.
아울러 회의 전에 정책 공유 및 질의답변이 가능한 온라인 토론방을 개설하고 현장에는 토론그룹마다 IB 프로그램 운영학교 관리자 또는 IB 교육 전문가 배치 및 즉문즉답을 통해 IB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토론참여자들이 원탁회의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토론회는 먼저 정책부서에서 IB 프로그램 정책을 설명한 후, 그룹을 나누어 ‘IB 학교급별 이해 더하기 및 핵심 방향성 함께 생각하기’, ‘IB 프로그램 대전교육 성공적 정착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토론회에서 도출된 제안은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IB 프로그램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며 토론자의 제안내용과 정책 반영 결과는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설동호 교육감은“이번 원탁회의에서 논의된 아이디어를 수렴해,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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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청, 학습유형검사를 활용한 학생상담 워크숍 개최
대전교육청, 학습유형검사를 활용한 학생상담 워크숍 개최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7월 10일 본관 701호 회의실에서 중등 진로전담교사 40명을 대상으로‘U&I 학습유형검사를 활용한 학생상담’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중등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더 나은 연수 방안을 찾아, ‘진로교육, 디지털로 진화하다’를 주제로 AI · 플랫폼 · 상담 실전 워크숍 시리즈를 총 3회차 과정으로 운영했다.
이번 마지막 3차 워크숍은 학생들의 학습 성향을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개별 맞춤형 상담 및 진로지도를 지원하기 위해 U&I 학습유형검사의 이론적 기초와 검사해석 방법, 실제 상담 사례 적용까지 아우르는 실무 중심의 세션을 진행했다.
앞서 진행된 1회차 워크숍에서는 ‘AI 및 에듀테크로 만나는 트렌디한 진로수업’ 이라는 세부 주제로 최신 진로수업 트렌드와 디지털 도구 활용법을 소개하고 적용해 보는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진행된 2회차 워크숍은 ‘커리어넷 100% 활용 방법’ 이라는 세부 주제로 국가진로정보망을 실제 수업과 상담 등 진로교육 전반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법들을 실습했으며 교육현장에서의 원활한 활용을 위해 참석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실질적이고 유익한 시간을 마련했다.
대전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워크숍 시리즈는 진로교사들이 AI기술의 급격한 도입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학생 한명 한명의 진로를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이 곧 학생 진로역량 강화로 이어지도록 현장 중심의 연수를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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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 성취평가 연수 통해 학생 중심 평가 역량 강화
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 성취평가 연수 통해 학생 중심 평가 역량 강화
[세종타임즈] 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은 7월 10일 동·서부 학생평가 지원단 및 중학교 학생평가 업무담당자 10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중학교 학생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서는 대전고등학교 유한상 수석교사가 강사로 나서 성취평가제의 주요 개념과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 설정, 서·논술형 평가 확대 방향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에 성취수준을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실질적인 평가 설계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연수 후반부에는 동·서부교육지원청 평가 지원단들의 평가 컨설팅 사례를 공유하고 성취수준 기반 평가기준안 작성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학생 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2022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성과 성취평가제 구조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으며 성취수준을 반영한 평가 설계에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곽숭훈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성취 수준 이해도가 높아져 학생평가의 질적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학생과 교원의 성장을 도모하는 내실 있는 학생평가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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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여는 진로체험, 교육지원청에서 시작된다
미래를 여는 진로체험, 교육지원청에서 시작된다
[세종타임즈]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7월 9일 대전내동중학교 3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체험의 날’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자유학기제 및 진로연계교육과 연계해 학생들이 다양한 꿈과 끼를 탐색할 수 있도록 마련된 교육 분야 진로 체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교육지원청 8개 부서에서 장학사, 전문상담교사, 주무관 등 멘토와 함께 실질적인 부서별 업무를 체험했다.
프로그램은 서부교육지원청 조직과 업무, 시설 소개, 멘토와 함께하는 부서별 업무 체험, 교육청 관내 견학, 교육국장과의 대화, 만족도 조사 등으로 구성됐고 각 부서별 체험은 유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평생교육체육과, Wee센터, 운영지원과, 재정지원과, 시설지원과, 민원실 등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육지원청의 다양한 직업 체험을 하게 되어 재미있고 신기했다”, “멘토 선생님이 정말 친절하게 설명하시고 교육공무원의 업무를 체험하게 해주셔서 즐거웠다” 등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곽숭훈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미래를 위해 배우고 느끼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개발 역량을 키우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제공이 필요하다”며 “기말고사를 마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연계 집중교육 시기에 맞춰 의미 있는 진로체험활동으로서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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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학생 평가 연수로 현장에 활력을 불어 넣다
고교 학생 평가 연수로 현장에 활력을 불어 넣다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7월 9일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2025학년도 고등학교 학생평가 업무 담당자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시기에 성취평가 이해도 제고 및 학업성적관리 내실화 방안 모색을 통해 학교 현장의 평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평가의 방향과 교육과정에 맞춰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평가 운영 점검 및 피드백 방안 실습을 통해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는 강좌를 편성했다.
특히 다년간 학생평가 업무를 담당하며 전문성을 갖춘 한밭고 이좋은 선생님의 ‘ 과목별 수행평가 점검 프로그램 소개 및 활용 방안’을 시작으로 국가 수준 성취평가 점검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안산강서고 정은식 선생님의 ‘ 과목별 분할 점수의 의미 설명과 성취평가 분석 및 실습’을 진행하며 평가 운영 전반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평가 업무 담당자들이 소속 학교 교사들에게 전달 연수를 진행함으로써, 2학기 평가 계획 수립부터 결과에 이르기까지 신뢰도 높은 평가 운영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이번 연수가 변화하는 고등학교 평가 정책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신뢰성과 공정성을 갖춘 평가의 활력을 키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원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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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청, 청렴 UP 업무 부담 DOWN 늘봄학교 운영 지원
대전시교육청전경(사진=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대전시교육청 방과후학교돌봄지원센터’ 홈페이지에 2026학년도 늘봄학교 강사 선발 관련 ‘프로그램 운영 1차 제안서 심사 기준’을 확정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학교의 늘봄학교 강사 선발은 1차 프로그램 제안서 심사와 2차 프로그램 운영 능력 평가로 이루어지는데, 대전시교육청은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2019년도부터 1차 프로그램 제안서 심사를 교육청에서 운영하고 학교는 2차 프로그램 운영 능력 평가를 실시한다.
1차 프로그램 제안서 평가는 늘봄학교 강사가 ‘대전시교육청 방과후학교돌봄지원센터’ 홈페이지에 프로그램 운영 제안서 및 증빙서류를 탑재하고 평가위원단이 심사 기준에 따라 평가해 제안서별로 점수를 부여한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5월에 전년도 1차 프로그램 제안서 심사 결과를 분석하고 관내 학교 대상 교육청 제안서 평가 결과 활용 여부를 조사했다.
또한, 이를 토대로 6월에 늘봄학교 전문성을 지닌 외부위원들과 늘봄학교 프로그램 1차 제안서 심사 기준안 협의회를 개최해 제안서 심사 기준을 검토하고 개선 방안을 협의해 2026학년도 늘봄학교 프로그램 1차 제안서 심사 기준을 확정했다.
사전에 2026학년도 늘봄학교 프로그램 1차 제안서 심사 기준을 공개함으로써 늘봄학교 프로그램 운영자들이 사전에 강사 선발 과정을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1차 프로그램 제안서 평가를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학교도 희망하면 교육청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평가·선발함으로써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대전시교육청 김옥세 교육정책과장은 “프로그램 1차 제안서 심사를 교육청에서 실시해 청렴하고 투명한 늘봄학교 강사 선발을 지원하고 학교의 업무 경감에 기여하고 있다”며“교육청에서는 우수한 강사가 선발되어 늘봄학교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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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나눔, 교사들의 연결과 성장을 이끌다
수업 나눔, 교사들의 연결과 성장을 이끌다
[세종타임즈] 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은 7월 9일 대전교육정보원에서 초등 교원 17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성장 브릿지 교원 수업역량 강화 연수’를 공동 운영했다고 밝혔다.
‘2025학년도 성장 브릿지 교원 수업역량 강화 연수’는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사, 기술과 교육을 연결하는 수업을 통해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 중심의 배움이 실현되는 교실을 만들어 가기 위한 교사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연수는 ‘수업 나눔’의 의미가 단순한 수업 공개나 참관을 넘어,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에 담긴 철학과 고민을 동료와 진솔하게 공유하고 연대를 통해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실천적 공동체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강의를 진행한 대전갈마초등학교 황지연 수석교사는 실제 수업 나눔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공유가 교사 간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과, 이를 자발적인 교사연구회로 발전시킨 사례를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깊은 공감을 얻었다.
연수에 참여한 동대전초등학교 김보옥 교사는 “수업 나눔이야말로 교사들의 마음을 연결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이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양수조 교육장은 “수업 나눔은 교사들이 서로의 전문성을 신뢰하며 성장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연결고리”며 “앞으로도 교사 중심의 수업 혁신과 연대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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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무지개교실 또래공감 어울림 캠프 운영
2025학년도 무지개교실 또래공감 어울림 캠프 운영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7월 9일 대전학생해양수련원에서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무지개교실 운영학교 대상으로 ‘무지개교실 또래공감 어울림 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는 학생들이 교실을 벗어나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통해 또래와 소통하며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지개교실은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운영하는 정책으로 지난해 21개교에서 올해 33개교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치유, 관계 개선, 체험, 진로 탐색 등 다양한 주제 중심 활동으로 구성하고 있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또래와 함께하는 해양 체험과 테마별 활동 등을 통해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캠프는 총 2회에 걸쳐 운영되며 1기는 7월 9일 2기는 9월 16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총 4개교에서 38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대전시교육청 강의창 미래생활교육과장은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또래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며 일상 속에서 긍정적인 학교 경험을 쌓아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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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할 수 있다 장애 학생의 도전과 희망
대전시교육청전경(사진=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학생해양수련원은 7월 11일부터 12일까지 사회적 배려 대상 교육복지 사업인 ‘희망海 가족 캠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가족 캠프는 대전시교육청 소속 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충남 보령에 위치한 대전학생해양수련원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특히 장애 학생 가족들이 여러 가지 제약으로 평소 접하기 어려운 해양 래프팅을 포함한 해양체험활동, 수상안전교육, 풍선아트, 짚트랙 탑승 등 가족들이 함께 소통하고 즐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이병민 원장은 “이번 캠프가 대전의 장애 학생들이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장애 학생 가족이 체험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2025-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