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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학년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정착 위한 배움자리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2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특수학교 교원, 특수교육지원센터 장학사 및 교사 등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학년도 충남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배움자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2025 충남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특수교육 대상자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실천 중심의 교육 지원을 목표로 했다. 특히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립 및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 필요한 교육 환경 구축에 중점을 두었다.
참석자들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주요 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충남 특수교육 현장에 맞춰 재구성하고, 이를 학교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공유했다.
또한 2025학년도에 적용될 초등학교 5~6학년군,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 변경 사항과 함께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따른 대응 방안을 다뤘다.
장애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 방법과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사례를 통해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 조성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 중심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방안도 논의되었다.
충남교육청은 배움자리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료 제공과 현장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실행할 계획이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배움자리가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학습권 보장과 맞춤형 교육 실천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특수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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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계약 업무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 공정하고 청렴한 계약 추진 위해 행정실장·계약 담당자 연수 진행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학교 행정실장과 계약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11월 28일, 12월 4일, 5일 총 3일간 충청남도교육연수원과 충청남도과학교육원에서 계약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교와 교육기관의 사업 담당자, 저경력 공무원, 행정실장 등 다양한 교육 대상을 포함하여 계약 업무 실무 능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특히 물품 및 용역 분야의 공공계약 추진 과정을 중심으로 청렴하고 공정한 계약 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 내용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과 공공구매제도 안내 △물품 및 용역 계약 절차와 과정 △계약의 이해 등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강의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계약 업무 담당자들이 계약의 기본 원칙과 절차를 명확히 이해하고 실무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충남교육청은 연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학교 소재지 인근 업체와의 계약 확대를 안내했으며, 중증장애인 생산품, 창업기업 제품,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녹색제품 등 친환경·사회적 가치 제품의 구매 비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했다. 이 같은 노력은 공공구매 비율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충남교육청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도내 모든 기관에서 공정하고 청렴한 계약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실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와 교육기관의 계약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수와 교육을 추진하고, 공공구매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20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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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3명, ‘올해의 과학 교사상’ 수상
충남교육청, 2024년 ‘올해의 과학 교사상’ 3명 수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소속 과학 교사 3명이 2024년 ‘올해의 과학 교사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상은 과학교육 활성화와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 교사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2003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수상자에게는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2024년 수상자로는 김태우, 송민규, 김강훈 교사가 선정됐다. 이들은 각 학교에서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증진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태우 교사는 과학 수업 연구와 수업 공개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 과학 탐구 능력을 신장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의 수업은 학생들이 과학적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송민규 교사는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여 창의융합형 실험과 탐구 수업을 설계하며 학생들에게 즐거운 학습 경험을 제공했다. 그의 수업은 이론과 실험이 융합된 독창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김강훈 교사는 과학기술과 융합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목받았다. 그는 과학적 원리를 현실 문제와 연결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 직업 세계를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앞장서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우리 과학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방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과학 교사들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해 충남의 과학교육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상은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들의 전문성과 헌신이 다시 한번 인정받은 사례로, 지역 내 과학교육의 저변 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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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년 주요업무계획 위한 정책협의회 개최
충남교육청, 직속기관·교육지원청과 정책협의회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지난 12월 4일 보령에서 2025년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의 주요업무계획을 공유하고 추진 방향 및 주요사업을 협의하는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다가오는 2025년을 준비하며 충남교육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바쁜 연말 일정 속에서도 오전에는 13개 직속기관, 오후에는 14개 교육지원청의 협의로 나뉘어 밀도 있게 진행되었다. 각 기관장은 물론 교육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협의회의 내실을 더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각 기관이 2024년의 주요 성과를 점검하고, 기관별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과제를 도출해 2025년 중점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또한 주요 사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충남교육의 미래 비전을 구체화했다.
특히 충남교육청은 2023년 9월, 연구정보원을 교육과정평가정보원으로 개편하며 미래교육의 변화에 발맞춘 직속기관의 조직과 기능 재정비를 추진해 왔다. 이번 협의회에서도 이러한 방향성을 바탕으로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오전의 직속기관 협의회에서는 각 기관의 정체성과 특성에 맞춘 중점사업을 공유하며, 각 기관이 충남교육의 한 축으로서 교육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논의했다.
오후에 진행된 교육지원청 협의회에서는 지역과 학교를 연계한 다양한 교육사업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학교 안팎의 교육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이 논의되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협의회에 참석해 “충남교육의 변화와 성장은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이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인지하고 책임감 있게 수행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교육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역 및 기관 간의 협력과 공유를 더욱 강화해달라”고 당부하며, 충남교육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모든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요청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정책협의회를 통해 도내 교육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고, 2025년 주요사업과 정책들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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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4 차곡차곡 학생 책 출판 기념식’ 성료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2월 5일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에서 ‘미래를 여는 오늘의 기록, 2024 차곡차곡 학생 책 출판 기념식’을 성대히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학생 작가, 교사, 학부모 등 250여 명이 참석해 학생들의 창작 활동을 축하하고 함께 기쁨을 나눴다.
올해에는 3,942명의 학생들이 저자로 참여해 총 137종의 책을 출판했으며, 이 중 12권은 점자책으로 제작돼 교육의 포용성을 한층 더했다. 학생들은 책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창의성과 표현력을 발휘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각과 생각을 공유했다.
기념식 1부는 학생 작가들의 특별한 공연으로 시작됐다. 장항초등학교의 책 *‘장항누리 갯벌 탐험대’*를 쓴 학생들은 동요 *‘오 장항’*을 합창해 감동을 선사했다. 이어 한국K-POP고등학교 학생들이 창작한 가사집 *‘가사로 표현하는 우리들의 이야기’*에 맞춘 춤 공연은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행사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나도 작가, 저자 서명식’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이 쓴 책에 생애 첫 서명을 하며 작가로서의 자부심을 표현했다. 이어진 ‘학생 작가 이야기꽃’ 마당에서는 출판 과정에서의 경험과 생각을 학생들이 직접 나누며, 창작의 즐거움과 도전의 의미를 공유했다. 행사의 마지막은 지도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부른 합창 *‘모두가 꽃이야’*가 장식하며 모두에게 따뜻한 여운을 남겼다.
2부에서는 유치원부터 특수학교,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출판한 137종의 책이 전시됐다. 이들 출판물은 점자책을 포함해 학생들의 다채로운 창작 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진로융합교육원 1층을 가득 메운 전시물은 관람객들에게 학생들의 열정과 창의력을 고스란히 전달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축사에서 “137종의 학생 출판물은 사제 동행의 눈물과 웃음, 그리고 학생들의 성장 흔적을 담은 소중한 결실”이라며 “학생들이 작가로서의 꿈을 이루는 과정에 아낌없는 지도를 해 주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출판 기념식은 학생들에게 창작의 성취감을 선사하고, 지역사회에 교육적 가치를 알리는 의미 있는 자리로 평가받았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표현하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창작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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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김장 나눔 봉사로 지역사회에 사랑 전해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2월 5일 다목적 강당에서 직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약 1,000kg의 김치를 담그는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봉사활동으로 담근 김치는 도내 12곳의 청소년쉼터와 사회복지시설에 충남교육청 직원들이 직접 방문해 전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복지시설에 머무는 청소년들과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더욱 돈독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교육청의 김장 나눔 봉사는 2015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했다. 지난 10년 동안 총 3,900포기의 김치를 177곳의 복지시설에 전달하며 지역사회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활동은 충남교육청이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봉사에 참여한 김지철 교육감은 “우리 직원들이 정성껏 담근 김치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작은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충남교육청은 지역사회를 위한 사랑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장 나눔 봉사는 단순한 기부를 넘어, 교육청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가 되고 있다. 김치를 담그는 과정에서 직원들은 서로 협력하며 나눔의 가치를 공유했으며,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봉사를 계기로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지역사회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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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대비 대책 마련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6일 예정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총파업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포함된 조직으로, 이번 파업은 학교 현장의 일부 교육공무직 종사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충남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교육공무직 파업대비 대응 계획’을 각 학교에 안내하고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특히, 취약분야에 대한 대책이 중점적으로 마련됐다. 급식 분야에서는 파업에 참여하는 종사자 규모와 학교별 상황에 따라 간편식 또는 급식대용품을 제공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돌봄 분야에서는 탄력적인 돌봄 운영 계획을 수립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 총무과는 일선 학교와 긴밀한 상황 체계를 유지하며,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부와 신속한 연락이 가능한 공동 대응 체제를 유지해 파업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파업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학생들과 학부모님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은 총파업으로 인한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권과 학부모의 불편을 보호하기 위한 충남교육청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평가받고 있다.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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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학년도 늘봄학교 지원 계획 공유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2월 4일 예산 스플라스리솜에서 2025학년도 늘봄학교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각 시군 교육지원청별 지원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각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에 맞춘 맞춤형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력 배치, 프로그램 구성, 지역 협력 과제 등 늘봄학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를 공유하며, 2025학년도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운영됐다.
금산과 예산교육지원청은 늘봄실무사를 대상으로 한 현장 지원 사례를 발표하며 실질적인 지원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공주와 서산교육지원청은 교육발전특구와 늘봄학교를 연계해 지역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공유했으며, 천안과 아산교육지원청은 과대·과밀학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형 늘봄거점센터와 동네방네 늘봄교실 등 학교 밖 공간을 활용한 늘봄학교 운영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한 해 농사를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은 씨를 뿌리는 일이다”며 “이번 자리는 각 지역의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2025학년도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촘촘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각 지역 교육지원청과 긴밀히 협력하며,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체계적인 지원과 조율을 이어갈 방침이다.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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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학교급식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
충남교육청, 2024 학교급식 및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교육부가 주최한 2024년 학교급식 및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예산 용동초등학교 신유미 영양교사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이 공모전은 학교급식 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전국 학교에 공유하기 위해 매년 교육부가 주최한다. 올해 공모전에서 신유미 영양교사는 ‘다 함께 만드는 저탄소 GO? Y.E.S’라는 주제로 대상을 차지하며, 충남교육청의 학교급식 및 식생활교육 우수성을 알렸다.
‘다 함께 만드는 저탄소 GO? Y.E.S’는 맛있는 저탄소 식생활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채식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영양 수업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속 가능한 식생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사례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환경교육 효과를 전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충남교육청은 2021년부터 ‘2030학교환경교육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저탄소 초록급식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영양교육 자료를 제작·보급해왔다. 이러한 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었으며, 이번 공모전에서도 우수한 교육 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번 대상 수상은 충남교육청의 환경교육 정책과 학교 현장의 실천 노력이 만들어낸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영양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작·보급하고, 학생들이 지속 가능한 급식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학교급식을 더욱 확대하고, 학생들에게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생활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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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연수 성료
충남교육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 마무리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지난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유·초·중·고 교장, 교감, 교육전문직원 190명과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다음 세대를 위한 통합교육, 함께 이끌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지난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1기 교사 연수를 시작으로, 2기 교사 연수와 학교 관리자 및 교육전문직 대상 연수까지 총 3회에 걸쳐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충남교육청이 주관한 이번 연수는 유·초·중등 교사들의 통합교육 실천 역량을 강화하고, 통합교육 운영학교 관리자와 교육전문직원의 역할을 확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통합학급 중심 교육 체계로의 전환과 교육 여건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강의와 실습이 포함되었으며, △통합교육 준비하기 △통합교육 다지기 △통합교육 실천하기라는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이 실질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주요 강의 내용으로는 장애와 인간 다양성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적 통합 실천 방안,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교수적 수정 실행,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 통합학급 운영과 행동 지원 등이 포함되었다. 이 과정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조화롭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특수교사는 “일반학급 교사들과 함께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 실습 강의가 매우 유익했다”며 “통합교육을 위해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통합학급 중심의 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값진 시간이었다”며, “시도별 다양한 사례를 나누고 통합교육 실행 방안을 공유하며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의미가 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질 높은 통합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수는 통합교육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 적용을 통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