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부동산학과 '예산군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리빙랩 & 거버넌스 주민참여단‘ 대표회의 개최

박은철

2022-12-28 11:43:01

 

 

 

[세종타임즈] 국립공주대학교 부동산학과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예산군 해봄센터에서 예산군 국토교통부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리빙랩 및 거버넌스 주민참여단 분과별 대표단 회의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세미나는 4가지 안건으로 진행되었는데, 연구책임자 김재환 공주대 교수는 새해에 있을 선진지 견학지에 대한 소개와 특별히 본 사업의 주민참여단 의제로 도출된 벽부등 신규 설치 안건이었다. 벽부등은 보안과 안전이 우선시 되는 약 90곳에 설치되는데 위치 선정 등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고, 

 

예산군민과 공주대 합작의 리빙랩 및 거버넌스 홍보 동영상 제작에 직접 주민참여단 대표자들이 인터뷰를 녹화하여, 타 지자체와 다른 우리만의 Something New 확대에 있었다. 마지막으로 예산군민과 공주대 학생들을 위한 리빙랩 교육 커리큘럼 설계와 수요조사까지 함께 진행되었다. 

 

주민참여단 대표인 방규일 선생은 “우리군이 전국에서 스마트시티 선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동기부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행정 역시 우리 주민들의 적극적 의지를 잘 헤아려주기를 부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공주대 김재환 교수와 심희철 교수는 “내년도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에서 우리 지역이 사업의 확대 재생산이 가능하도록 지역 설계를 잘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한편 국립공주대 부동산학과는 ICT 국토공간 변화에 맞춰 정부 스마트시티 정책과제를 다수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충남과 세종 거점의 스마트시티 조성과 부동산 신성장분야인 프롭테크 산업발전을 위해 학과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하였다. 이를 통해 학부와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최첨단 부동산·도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명실상부한 전국 국립대 온리원 공주대 부동산학과는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