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콜센터 1년 운영 결과 편리한 민원서비스 구축 성과 톡톡

인공지능 보이스봇·챗봇 도입으로 연중무휴 24시간 상담체계 구축

이정욱 기자

2025-05-14 08:32:54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 소속 세종교육콜센터가 운영 1년을 맞아, 민원인 만족도가 87.5%에 달하는 등 신뢰받는 세종교육 전문 소통 창구로 정착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5월 10일 교육청 민원에 대한 전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종교육콜센터를 개소해, 대표 전화를 통해 3명의 전문상담사가 평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전화 응대를 전담하고 인공지능 보이스봇과 챗봇 서비스 추가 도입 등을 통해 신속·정확하고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구축했다.

도입 이후, 지난 1년 동안 하루 평균 115.3건, 총 18,383건의 민원상담을 처리했으며 그 중 콜센터 업무 처리 전체 건수 12,816건 중 걸려온 전화 9,728건에 대한 상담사 응대율은 97.4%에 달한다.

주요 민원 상담처리건수를 살펴보면 응대콜 9,473건 중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 관련 문의가 972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중학교 전입학/신입생 배정 관련 문의 653건, 교육 제증명 민원 신청 474건 순이었다.

특히 올해 2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도입해 연중 무휴 24시간 상담서비스를 구축한 이후 5,567건의 민원을 처리했으며 응답 정확도 또한 87.5%에 달하고 있다.

이로써 민원인들은 전문상담사 소통 민원창구와 인공지능 보이스봇·챗봇의 24시간 상담시스템을 통해 교육청에 대한 민원을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됐고 세종시교육청 각 부서에서는 반복 민원 업무경감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지난 1년간 성과를 바탕으로 보완할 점은 개선하고 서비스를 더욱 전문화해 세종시민과 교육공동체가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세종교육콜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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