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대전시가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우수 부서와 직원을 선정해 ‘2025년 상반기 민원으뜸상’을 수여했다.
시는 지난 26일 시청에서 ‘2025년 상반기 민원으뜸상 표창장 수여식’을 개최, 시민 불편 해소와 행정 서비스 개선에 앞장선 둔산소방서와 버스정책과 박형옥 주무관을 각각 부서·개인 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서 부문을 수상한 둔산소방서는 화재 예방 및 안전 민원에 대해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 시민 안전에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직원 부문에서는 박형옥 버스정책과 주무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 주무관은 버스 이용 불편에 대한 민원을 성실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며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유득원 행정부시장이 직접 표창장을 전달하고, 수상자들과 함께 민원 응대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허심탄회한 대화도 나눴다.
유득원부시장은 “민원은 시민과 시정을 잇는 첫 번째 소통창구로, 여러분의 세심한 응대가 행정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며, “앞으로도 시민 눈높이에 맞춘 민원 서비스로 한층 향상된 대전시 행정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대전시는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적을 반기별로 정기 평가하고 있으며,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공유해 민원 처리 역량을 높이고 시민 중심의 행정을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민원으뜸상’은 시민 신뢰 제고와 행정 품질 향상을 위한 내부 동기 부여제도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일선 현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민원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