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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청소년 환경포럼 참여…학생들 환경 정책 제안 눈길
대전교육청, 2024 충청권 청소년 정책제안 환경포럼 참여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8일 충청북도교육청환경교육센터에서 열린 ‘2024 충청권 청소년 정책제안 환경포럼’에 대전지역 중학교 환경동아리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청소년들이 직접 환경 정책을 제안하고 교육 공동체 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충청권 교육감정책협의회가 주관했다.
학생들이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해 교육감들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대전에서는 대전정림중학교의 환경동아리 ‘환생 지키미’와 대전중앙중학교 환경동아리가 참여하여 독창적인 환경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대전정림중학교는 ‘학교로 간 선화보틀 & 안녕라운지’라는 정책을 통해 기후 변화 대응과 자원 재활용을 촉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대전중앙중학교는 ‘우리끼리 바이오블리츠 활동 및 생태하천 지속 탐사 활동’을 제안하며 청소년들이 연대하여 생태 감수성을 키우고 환경 보호 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충청권 4개 시·도 교육감들은 학생들의 제안에 귀를 기울이며 각 교육청이 추진 중인 환경교육 정책을 설명하고, 학생들의 아이디어 중 실현 가능한 부분을 적극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제안을 정책에 반영해 탄소중립 실현과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학생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자연과의 공존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포럼에서 제안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대전시 중학생들은 청소년의 시각에서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지역 사회의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환경 정책 제안 기회를 확대하고, 환경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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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생명과학고, 농고 실습장 지원사업 선정
유성생명과학고 스마트팜 기술교육장 구축
[세종타임즈]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는 10월 23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농고 실습장 지원사업’의 대상 학교로 최종 선정되어, 2025년까지 5억원의 지원을 받아 스마트팜 기술 교육장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전국 농업계 고등학교에 스마트팜 등 첨단 농업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여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정원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번 공모에는 전국 12개 학교가 참여하여 6개 학교가 최종 선정됐다.
대전의 유일한 농업계 고등학교인 유성생명과학고는 2017년부터 스마트팜 교육을 시작했으며, 스마트농업을 더욱 체계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내년부터 학과를 ‘스마트원예·화훼장식과’로 개편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유성생명과학고는 스마트팜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새로 구축될 실습장은 스마트팜 기술의 원리와 관리법을 배우는 교육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실습장에서 각종 첨단 농업 기자재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마트팜의 작동 원리와 운영법을 학습하며, 미래의 스마트팜 재배 관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역량을 쌓게 된다.
또한 유성생명과학고는 대전교육청 및 대전시와 협력하여, 초·중학생 진로교육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스마트팜의 원리와 활용법을 소개하는 교양 교육에도 이 시설을 활용할 계획이다.
유성생명과학고 김정미 교장은 “농업의 미래는 스마트팜이 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우리 학교는 한층 발전된 스마트팜 교육을 제공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한국의 스마트 농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스마트팜 실습장 구축은 유성생명과학고 학생들에게 최신 농업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미래 농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관심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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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부교육지원청, 사립유치원 돌봄교실 현장점검 실시
대전시교육청전경(사진=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안전하고 내실 있는 사립유치원 돌봄교실 운영을 위해 2024학년도 돌봄교실 현장점검을 28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현재 대전 지역에서 돌봄교실을 운영 중인 사립유치원은 총 38개로, 이 중 37개 원이 ‘온종일 엄마품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저녁 돌봄교실은 1개 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돌봄교실 운영 예산으로는 약 9억8437만원이 지원되었으며, 이는 9월 30일 기준이다.
이번 현장점검에서는 동부교육지원청 점검반이 각 유치원을 방문하여 돌봄교실의 인력 현황과 이용 원아 수, 급·간식 제공 여부, 등·하원 방법, 돌봄교실 운영비 집행 내역 등을 확인했다.
점검 결과, 전반적인 운영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 내 위생 관리 및 교사와 보육 인력의 배치도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동부교육지원청은 이와 같은 점검을 매년 실시해 돌봄교실의 운영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2025학년도에도 점검을 통해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 환경을 유지할 계획이다.
한편, 사립유치원 돌봄교실은 해당 유치원에 재학 중인 유아뿐 아니라 인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들도 신청할 수 있어, 지역 내 유아들이 폭넓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동부교육지원청 고광병 유초등교육과장은 “보다 많은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유아의 안전과 학부모의 안심을 위한 맞춤형 돌봄교실 운영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유아 돌봄 환경을 보다 촘촘히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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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연수원, 교사와 자녀 대상 ‘그린 지구 숲체험 직무연수’ 실시
대전교육연수원, 자녀와 함께 그린 지구 숲체험 직무연수 운영
[세종타임즈] 대전교육연수원은 초등·중등 교사와 그 자녀를 대상으로 금강수목원에서 ‘2024년 자녀와 함께 그린 지구 숲체험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수 일정은 10월 26일 초등교사와 자녀 15쌍, 11월 2일 중등교사와 자녀 15쌍으로 각각 구성되며, 기후위기와 환경보호에 대한 생태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체험·실천 중심의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연수의 핵심은 교사로서 학생과 만날 뿐 아니라 학부모로서 자녀와 함께 자연을 경험하고 배우며 생태 시민의식을 기르는 데 있다.
4명의 전문 강사들이 참여하여 교육을 진행하며, 교사와 자녀가 생태시민으로서 일상생활에서 기후위기 의식을 갖고 지구 환경 보호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수의 주요 과정에는 생태전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학습,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생활 속 실천 방안을 배우는 시간, 오감을 활용한 숲 속 산책과 산림박물관 견학, 지속 가능한 목제품을 만드는 목공 체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이번 연수는 자연 속에서 오감을 활용한 학습 활동을 통해 교사와 자녀가 함께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몸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체험과 실습 중심으로 진행돼 연수 후 일상에서도 생태전환교육의 내용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대전교육연수원 김용옥 교원연수부장은 “기후위기 대응과 극복을 위해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를 포함한 교육공동체가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생태 감수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실에서 배운 환경 지식이 일상 속에서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생태체험·실천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연수원은 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교육공동체가 자연과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도록 돕고, 생태전환교육의 중요성을 알리며 지속 가능한 환경 보호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방침이다.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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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대전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사례 공모전’ 개최
대전교육청, 2024 대전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사례 공모전 시행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5일부터 11월 15일까지 3주간 마을과 함께하는 배움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대전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사례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전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가 추진해온 다양한 교육 활동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마을교육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공모 부제는 ‘마을과 함께하는 배움으로 미래를 여는 같이행복교육’으로, 참가자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을 담은 짧은 영상(1분 내외의 활동숏폼)과 마을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성장 경험을 담은 체험수기 두 분야로 작품을 제출할 수 있다.
이 공모전은 대전광역시 각급 학교와 기관의 학생 및 교원을 대상으로 하며, 참여자들이 직접 체험한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통해 배움과 성장의 의미를 깊이 있게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신청된 작품은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활동숏폼과 체험수기 부문에서 각각 6명씩 총 12명의 수상자를 선정하며, 교육감 표창과 함께 부상이 수여된다.
수상작들은 대전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플랫폼에 탑재되어 더 많은 학생들이 마을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대전시교육청 김종하 혁신정책과장은 “마을과 학교가 협력하여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마을교육공동체는 미래 교육의 가치를 배우는 중요한 기회”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마을교육에 대한 시민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아지고,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과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와 소통하며 배움을 넓혀갈 수 있도록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확대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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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정책 설명회 개최
대전교육청, 학부모 대상 ‘찾아가는 교육정책 서비스’ 개최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6일 시교육청 대강당에서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요’를 주제로 학부모 대상 ‘찾아가는 교육정책 서비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와 대전시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해 학부모들이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행사는 정책 설명, 전문가 특강, 토크콘서트로 구성되었으며, 현장 참여가 어려운 학부모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 ‘전국학부모지원센터’에서 실시간 중계되었다.
첫 순서로 교육부는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조성 방안’에 대해 설명했으며, 대전시교육청은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와 더불어 피해 및 가해 학생에 대한 지원 정책을 안내했다.
이어 부산지방법원의 천종호 판사가 ‘내가 만난 소년에 대해’를 주제로 특강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과 소년범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시각을 전달했다.
특히 토크콘서트에서는 교육부 박혜원 과장, 대전시교육청 김구환 장학관, 천종호 판사가 패널로 참여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례별 대처법과 부모들이 자녀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학부모들과 함께 논의했다.
학부모들은 각자의 경험과 궁금증을 패널들에게 질문하며 실질적인 조언과 정보들을 공유받아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이번 설명회가 학부모와 교육공동체가 학교폭력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교육정책 서비스’와 같은 행사를 통해 학부모와 교육공동체가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며,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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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어린이놀이시설 45개교 안전 점검 실시
대전시교육청전경(사진=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놀이시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0월 28일부터 11월 14일까지 관내 유·초등학교와 특수학교, 직속기관에 있는 어린이놀이시설 45개교를 대상으로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전문가와 함께 법적 기준에 따른 철저한 검토가 이루어지며,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17조의2에 따라 국가공인 전문 기관이 점검에 참여해 객관성과 전문성을 강화했다.
주요 점검 내용에는 관리 주체의 의무사항 이행 여부와 놀이시설 내 위해 요소에 대한 점검이 포함되며, 놀이기구가 규정에 맞게 등록되어 있는지 여부와 안전검사 합격증·보험증서·안전교육 이수증 등 필수 서류의 비치 여부도 확인된다.
이를 통해 시설의 안전성을 꼼꼼히 점검하고,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놀이기구가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지 전반적인 관리 상태를 확인할 예정이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어린이놀이시설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지도점검은 필수적”이라며 “이번 점검을 통해 어린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전시교육청은 이번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놀이시설 관리자의 의무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시설 유지·보수 및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해 학교와 직속기관에 전달할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주기적인 안전 점검과 지도 감독을 통해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 기준을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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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AI융합교육 전문교원 연구성과 발표회 개최
대전교육청, ‘2024년 AI융합교육 전문과정 연구발표회’ 운영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5일 대전교육정보원에서 각급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융합교육 전문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문과정 졸업예정자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AI융합교육 전문과정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발표회는 2022년 입학생 27명의 연구 주제를 포스터로 전시하며, 다양한 AI융합교육 연구 성과를 교사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2023년 입학생들의 현장 적용사례 자료집을 배포해 교과 교원들이 디지털 기술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번 발표회에서 대전글꽃초등학교 윤여옥 교사는 영어 교과 수업에 AI 기술을 도입해 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대전대신고등학교 신형철 교사는 AI융합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미래 정책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는 AI융합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실질적인 정책 수립과 교사 지원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했다.
한편, 대전수미초등학교 한소미 교사는 AI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 문항을 제시해 교사들이 AI 교육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어 대전노은초등학교 이후정 교사는 AI 리터러시와 창의적 자신감을 함께 강화할 수 있는 문제중심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사례를 발표하며, 역량 중심의 AI융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영진 대전시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장은 “이번 발표회는 AI융합교육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교사들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AI융합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서로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AI융합교육의 지속적인 연구와 교원 역량 강화를 통해 교실 수업 혁신을 목표로 하며, 교사들에게 AI 기술을 적용한 교육의 실질적인 노하우와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202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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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서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대상학생 행동중재 연수 실시
응용행동분석을 통한 문제행동 중재 전문성 강화
[세종타임즈] 대전서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0월 25일 서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대전 관내 각급학교의 특수 및 통합교사 70여 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2학기 특수교육대상학생 행동중재 지원 교원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학교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중재 전략을 교원들에게 제공해 교실 내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에서는 미국공인행동분석전문가인 더문ABA연구소 윤성문 소장이 강사로 초빙돼,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학교에서 보일 수 있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중재 전략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윤 소장은 실제 사례를 통해 교사들이 학교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중재 기법을 전달하며, 장애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원활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실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참석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도전행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으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들은 교실에서 만나는 다양한 행동적 도전 상황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평가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박세권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행동중재에 대한 교사들의 역량이 크게 강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장애학생들의 도전 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연수와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실 내에서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서 소외되지 않고 배려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202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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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교원 270명 대상 IB 프로그램 직무연수 실시
인공지능 시대, 깊이 있는 교실 수업 만들기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5일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초·중·고 교원과 교육전문직 270명을 대상으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 직무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실수업의 혁신을 통해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인공지능(AI) 시대에 맞는 깊이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수는 ‘교육혁신을 위한 IB 프로그램 탐색’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눠 각각 IB 운영 경험이 있는 강사들이 현장 적용이 가능한 실무적 내용을 전달했다.
연수 과정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수업과 평가의 혁신을 이해하고, IB 프로그램이 국내외에서 실제로 어떻게 도입·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교원들이 IB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능력을 키우고, 지식과 실생활을 연결하는 수업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교육이 이뤄졌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IB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지식과 삶을 연결하며 질문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며, “앞으로도 대전시교육청은 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IB 프로그램 연수를 운영하고, IB 탐색학교와 관심학교를 지정·운영하여 대전형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교육혁신과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와 프로그램 도입을 확대할 예정이며, 교실에서 실질적인 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교원의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2024-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