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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고교학점제 및 교육정책 설명회 개최
충남교육청, 고교학점제 현장 안착을 위한 고등학교 교장 배움자리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0월 30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고등학교 교장 120여 명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및 주요 교육정책 배움자리’를 개최해 2025학년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와 충남온라인학교 운영 방안을 안내했다.
이번 배움자리는 다가오는 교육정책 변화에 맞춰 학교 현장에서의 원활한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충남교육청의 주요 교육 정책들이 소개되었다.
주요 안내 사항으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방침 △고교학점제 학점 이수 인정기준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충남온라인학교 및 공동교육과정 활용 △학점제형 교과교실제 운영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학교별 특색있는 학사 운영 방안 등 변화하는 교육정책들이 설명되었다. 특히,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인한 학점 이수 기준과 성취도 관리 방안 등 2025년을 대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이 상세히 안내되었다.
또한, 학교별 고교학점제 추진 상황과 준비 상태를 점검하고, 교장들이 변화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향후 전면 시행에 대비한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명택 중등교육과장은 “2025학년도 1학년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2·3학년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첫 해로, 고교학점제의 전면 도입이 이루어지는 시기”라며, “교육정책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교장들이 전문성을 발휘해달라”고 당부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배움자리를 시작으로 학교 교육과정이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고교학점제와 교육과정 개편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학교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실질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202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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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농어촌학교 예술수업 발표회 ‘우리동네 예술학교’ 성황리 종료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열린 ‘2024 농어촌학교 예술수업 꽃피다’ 우리동네 예술학교 수업활동 발표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회는 농어촌 지역 학생들이 1년간 배운 예술적 기량을 선보이는 자리로, 충남 북부와 남부권역으로 나누어 도내 15개 시군의 16개 학교, 18개 팀이 무용, 밴드, 난타, 뮤지컬, 합창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공연을 펼쳤다.
태안 남면초등학교의 밴드 공연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참가해 수준 높은 연주와 안정된 공연 자세로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아산 신화초등학교의 탈춤 공연은 무용가 안유상 강사의 축하공연 뒤에 진행되어 학생과 강사가 함께 만드는 특별한 무대로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발표회장에는 학생들이 직접 만든 판화, 수채화, 아크릴 무드등 등의 작품이 전시되어 예술 수업의 다양한 성과물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었다. 또한 ‘포토존’, ‘스티커 사진’,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등 특별 이벤트 코너도 마련되어, 학생들에게 잊지 못할 특별한 추억을 선사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우리동네 예술학교 발표회는 농어촌 지역 학생들이 문화예술을 통해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귀한 기회”라며 “학생들이 예술을 통해 다채롭고 풍요로운 삶을 경험하고, 더욱 활기차고 창의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발표회는 농어촌 학생들에게 예술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예술을 매개로 풍부한 삶의 경험을 쌓게 함으로써 교육청의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에 큰 의미를 더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예술을 통해 꿈을 키우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202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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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33회 충청남도학생체육대회 개최
충남교육청, 제33회 충청남도학생체육대회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1일부터 3일까지 도내 15개 시·군 경기장에서 ‘제33회 충청남도학생체육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충남교육청의 특색사업인 체육 인재 선발을 겸해, 육상·수영·체조·자전거·롤러·카누·조정 등 기초 종목과 전략 종목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과 학생 선수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청남도학생체육대회는 내년도 제54회 전국소년체전에 대비한 학생 선수 훈련과 체육 저변 확대를 위해 기획됐다. 특히 이번 대회는 학생 선수뿐만 아니라 등록을 하지 않은 일반 학생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자 하는 취지를 담고 있다. 대회에는 초등학교부 23개 종목과 중학교부 32개 종목으로 총 2569명의 학생이 참가해 다양한 종목에서 기량을 겨룬다.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이 이번 체육대회를 통해 서로의 실력을 겨루고, 기초부터 전문 종목까지 다양한 종목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육상·수영 등 기초 종목에서부터 조정·카누와 같은 전략 종목까지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우수 선수를 발굴해, 내년 김해에서 열리는 전국소년체전에서 충남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체육대회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충남교육의 기반을 더욱 단단히 다질 것”이라며, “충남의 학생들이 전국 무대에서도 빛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이 스포츠를 통해 체력을 증진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충남교육청이 체육 인재 발굴과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더 넓은 무대로 나아갈 발판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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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주서 평화·통일·역사교육 연수…교사 30여 명 참여
충남교육청, 2024 평화·통일과 역사교육 역량강화 연수 운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3일간 제주에서 도내 초·중·고 교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평화·통일과 역사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평화 감수성을 높이고, 역사 교육을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제주 4·3사건의 역사적 현장을 방문하며 평화와 인권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참여 교사들은 사전에 ‘제주 4·3의 흔적을 찾아서’라는 원격연수를 이수해, 현장 연수와의 연계성을 강화했다.
연수 첫날, 교사들은 너븐숭이 4·3기념관을 방문하여 제주 4·3 유족회 이상언 부회장으로부터 북촌 지역에서 발생한 4·3사건의 역사적 배경과 사건 경과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어 북촌초등학교와 옴팡밭, 서우봉 일제 동굴 진지 등 주요 유적지를 탐방하며 4·3사건의 상처를 간접적으로 경험했다.
2일 차와 3일 차에는 교사들이 제주 4·3재단이 주최한 ‘2024 전국 교원 4·3 평화·인권교육 직무연수’에 참여하여, 평화기념관, 동광 무동이왓, 섯알오름, 백조일손묘역을 순회하며 4·3사건을 다룬 다양한 교육 방안과 수업 사례를 공유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평화와 인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논산중학교 강성규 교사는 “제주 4·3의 아픔을 현장에서 직접 마주하며 평화교육에 대한 책임감을 재확인했다”며 연수 소감을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도내 교사들이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교육 현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역사와 인권 교육에 대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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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2회 융합독서낭독극 공연한마당 개최…학생·교사 주도성 발현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협력적 소통과 주도적 학습을 기반으로 한 융합독서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주도성을 발현할 수 있는 제2회 ‘융합독서낭독극 공연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10월 31일 당진학생꿈키움터에서의 1권역 4개교 공연을 시작으로, 11월 5일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2권역 8개교, 11월 6일 국립부여박물관에서 3권역 6개교가 참여하여 진행되며, 총 18개교가 무대에 오른다.
충남교육청은 2022년부터 융합독서낭독극을 교육과정에 발 빠르게 도입하여 학생 주도적 독서 활동을 촉진하고 교실 수업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시도를 이어왔다. 2024년에는 총 35개 학교가 단위학교 사업선택제로 융합독서낭독극을 운영해, 교육과정과 연계된 독서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다중문해력과 인문 소양을 확장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융합독서낭독극은 단순한 읽기 활동을 넘어서 낭독과 연극을 결합한 방식으로, 학생들이 책을 읽고 내용을 연극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깊이 있는 이해와 표현력을 키우고 있다.
이번 공연한마당에서는 학생들이 각자 준비한 작품을 무대에서 발표하며,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쌓고 발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름방학 동안 1박2일간 진행된 융합독서낭독극 배움자리에는 교사 60여 명이 참여해 작품 완성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지도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공연한마당에 대한 학교와 교사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오명택 중등교육과장은 “독서는 학생들의 삶의 지평을 넓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며, 낭독극을 통해 학생들이 문해력을 높이고 평생 독자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삶과 세상을 빛내는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문 소양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공연한마당 이후 11월 8일에는 2024년 융합독서낭독극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수업 나눔 행사를 마련해, 내년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충남 지역의 독서교육과 인문 소양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고, 학생과 교사의 주도성을 발현하는 교육 모델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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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월드비전과 교육복지 지원금 전달…520명 아동·청소년에 4억5천만원 지원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0월 31일 도교육청에서 월드비전 대전·세종·충남 사업본부와 함께 충남 지역 학생들의 교육복지 증진과 위기 가정 지원을 위한 2024년 교육복지 지원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월드비전 대전·세종·충남 사업본부가 참여해 총 520명의 학생에게 교육복지 지원금 4억5790만원을 전달했다. 해당 지원금은 충남 지역 내 위기 상황에 처한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과 결식 지원 사업에 사용되며, 각 학교를 통해 실질적인 복지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충남교육청과 월드비전 대전·세종·충남 사업본부는 2018년부터 교육복지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협력해 왔다. 지난 7년간 두 기관은 조식 지원을 포함한 7개 교육복지 사업을 통해 지역 내 2209명의 아동·청소년에게 약 20억600만원의 지원을 제공하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해 왔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코로나 이후 교육 격차와 경제 위기로 인해 사회적 취약계층 아동들의 안전과 돌봄이 우려되는 현실 속에서, 월드비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충남의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민간과 관이 함께 힘을 모아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강은희 월드비전 대전·세종·충남 사업본부장은 “충남의 모든 아이들이 꿈을 이루며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책무감을 가지고 사업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복지 지원금 전달을 통해 충남교육청과 월드비전은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를 위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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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서천교육지원청 신청사 및 충남체육문화복합센터 건립 사업 추진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이 추진 중인 ‘서천교육지원청 신청사 건립’과 ‘충남체육문화복합센터 건립’ 사업이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열린 교육부와 행정안전부의 투자심사에서 조건부 승인을 받으며, 사업 추진에 한층 속도를 내게 됐다.
서천교육지원청 신청사는 현재 1981년 준공되어 42년이 지난 낡고 협소한 건물로, 청사 신축 필요성이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신축 청사는 현 서천문예의전당 부지에 총면적 4203.9㎡ 규모로 계획되었으며,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번 심사에서 부대 의견으로 청사 면적을 다소 조정하는 방안이 제시되었으며, 인근에 서천도서관을 함께 건립하여 교육행정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민의 문화 편의를 높이는 복합 시설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신청사 준공 목표는 2028년 12월이다.
또한, 충남체육문화복합센터는 천안제일고 부지에 건립될 계획으로, 총면적 6417.76㎡의 복합 건물에는 실내체육관, 단체운동실, 도서관, 다목적실 등이 포함되며, 1만3045㎡ 규모의 공원이 조성된다.
이 시설은 학생과 주민 모두가 다양한 체육·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교육청은 천안시와 협력해 학생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이용시간 분리 등의 조건부 사항을 신속히 반영하고, 2028년 7월 개관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충남체육문화복합센터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천안 원도심 재도약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보령학생수영장은 이번 심사에서 사업 부지 확정 및 규모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재검토 통보를 받았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번 조건부 승인에 따라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심사 부대 의견을 조속히 이행하고, 서천지역 주민의 오랜 염원인 청사 신축과 학교복합시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교육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복합공간을 조성하고, 지역 주민과 학생 모두의 복리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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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직업계고 채움 119 발표대회 성료
충남교육청, 직업계고 채움 119 발표대회 성공적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0월 29일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에서 직업계고 1학년 학생들이 참여한 ‘직업계고 채움 119 발표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직업교육의 중요성을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알리고, 1학년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진로를 설계한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직업계고 채움 119’는 충남교육청이 2023년부터 전국 최초로 시행한 진로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특성화고 1학년 학생들이 1년간 9가지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취업 목표를 세우고 진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발표대회에서는 예선을 통해 선발된 10명의 학생들이 자신만의 진로 계획과 목표 성취 과정을 발표했다.
발표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의 진로 목표를 세우고 이루어낸 성과를 공유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나누고, 다양한 학교 친구들의 진로 계획을 들으면서 큰 동기부여를 얻었다”며, “같은 고민을 가진 친구들의 열정적인 발표를 통해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발표를 통해 학생들은 진로 계획의 중요성을 새롭게 깨달으며 서로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주었다.
오동규 충남교육청 미래인재과장은 “이번 발표대회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역량을 키우고, 진로에 대한 목표 의식을 확립하는 소중한 기회”라며, “앞으로도 직업계고 채움 119를 비롯한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에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실질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발표대회는 진로 탐색과 목표 설정을 위한 학생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직업교육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뜻깊은 자리로 자리매김했다.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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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4회 청소년창업경진대회 성료
충남교육청, 제4회 충청남도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0월 28일 천안에서 제4회 충청남도 청소년창업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충남도내 특성화고 및 비즈쿨 운영학교에서 20개 팀이 참가해 창의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선보이며 열띤 경쟁을 벌였다.
대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창업 환경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의 최고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실전 창업 교육의 확산을 목표로 운영되었다.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예선에서는 창의성, 시장성, 기술성, 사업성 등을 기준으로 사업계획서를 심사해 총 20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은 각 팀이 대면 발표를 통해 사업 아이템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최우수상인 충남교육감상은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의 S&A&B팀이 수상했다. 이 팀은 차량 운전 중 신체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세이프 안전띠’ 아이템을 발표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 보호를 목표로 한 애플리케이션 아이템을 발표한 북일고등학교의 카본캐쉬팀이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상을,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을 보완하는 에어 태커 기능을 선보인 충남삼성고등학교의 올세팀이 창업진흥원상을 각각 수상했다.
오동규 충남교육청 미래인재과장은 “청소년 창업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기업가정신을 기르며 자존감을 높이고, 진로 설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며 “앞으로도 충남의 창업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을 지속해 우수한 인재들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실전 창업의 기초를 다지고, 학생들에게 창업 아이디어를 발표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창업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앞으로도 충남교육청은 창업 인재 양성을 위해 창업 교육과 지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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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 위한 교장 연수 진행
충남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 지원을 위한 중·고·특수학교 교장 배움자리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0월 30일 예산에서 중·고·특수학교 교장 186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 지원 배움자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5년부터 적용될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 방안을 공유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내·외적 변화를 반영하여 개정되었다. 중학교의 경우 2025년 입학생부터 적용되며, 학교자율시간 신설, 정보 과목 68시간 확대,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 변화 등이 핵심 내용이다.
이번 배움자리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학교자율시간의 편성·운영 사례 △맞춤 학력 책임교육 방안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안착을 위한 전략 등이 소개되었다. 특히 새로 도입되는 학교자율시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함께 만드는 학교자율시간’ 자료를 배포하고, 준비-설계-실행-평가의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해 학교별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미래교육에 대한 고민을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학생 주도성 강화를 위한 수업·평가 자료 개발, 학교자율시간 운영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와 진로연계 교육 자료 보급, 교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2024-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