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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우피해 선제조치 충남, 정부보다 먼저 특별지원금 지급
폭우피해 선제조치 충남, 정부보다 먼저 특별지원금 지급
[세종타임즈] 충남도는 이르면 오는 7일부터 폭우피해 관련 도 차원의 특별지원금을 피해 도민들에게 우선 신속하게 신청 및 지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6일 도에 따르면 특별지원금은 7월 16일부터 20일까지 이어진 폭우로 피해를 입은 도민들이 실질적인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총 232억원을 투입한다.
정부 지원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도와 시군이 추가 지원하는 것으로 도는 지난 5일 피해 조사를 마치고 특별지원금을 시군에 교부했다.
이는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선제적인 조치로 시군 재난·주택·농업·소상공인 관련 부서를 통해 정부 지원금보다 먼저 지급할 방침이다.
도민의 신속한 일상복귀를 위해 휴가도 반납하고 피해현장을 점검 중인 김태흠 지사는 이날 오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재난상황 지원 대책을 보고 받은 뒤, 차질없는 추진을 당부했다.
지원 분야는 △주택 △농업 △소상공인이며 분야별 투입 예산은 주택 1681세대 54억원, 농업 600ha 64억원, 소상공인 1908곳 114억원이다.
주택의 경우 전파 시 정부지원금은 66㎡ 미만 2200만원, 66-82㎡ 미만 2650만원, 82-98㎡ 미만 3010만원, 98-114㎡ 미만 3500만원, 114㎡ 이상 3950만원이다.
반파는 같은 면적 기준 1100만원, 1350만원, 1550만원, 1750만원, 2000만원, 침수는 350만원을 지원한다.
도는 전파 시 특별지원금 8050만원을 추가 지원해 최대 1억 2000만원, 반파는 4000만원을 추가 지원해 최대 6000만원, 침수는 250만원을 더해 총 600만원을 지원한다.
농업 분야는 보험 가입농가는 재해복구비의 50% 수준의 특별위로금을 지급하고 보험 미가입 농가는 보험금 대비 70% 수준에서 특별 지원한다.
보험에 가입할 수 없는 작물 재배 농가는 보험금의 100% 수준으로 지원한다.
소상공인 분야는 침수로 훼손된 인테리어나 집기 등을 수리해 영업에 차질이 없도록 정부 기준 300만원과 도와 시군의 특별지원 600만원을 더해 총 900만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사회 각계각층에서 도내 피해 주민을 위해 가전제품 등의 생필품을 기부하는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도는 주택이나 영업장 침수로 생계에 어려움이 큰 도민에게 이러한 의연물품을 우선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이번 특별지원은 자연재해로부터 주민의 일상을 보호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기본 책무를 다하기 위한 조치”며 “피해 도민의 신속한 일상복귀를 위해 빈틈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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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소방가족, 폭우 피해 지원 성금 기탁
충남소방가족, 폭우 피해 지원 성금 기탁
[세종타임즈] 충남도는 충남소방가족 일동으로부터 폭우피해 지원 성금 5000만원을 기탁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날 도청 외부접견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김태흠 지사를 비롯해 성호선 소방본부장, 이효진 충청남도의용소방대연합회장, 안연식 충청남도의용소방대여성회장, 유병설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기탁받은 성금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피해 가구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도 피해 현장 방문과 성금 500만원을 추가 기탁해 피해 가구의 생계·주거 복구에 힘을 보탰다.
김 지사는 “소방가족의 마음은 폭우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꼭 필요한 가구에 지원물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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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4개 시도 하나된‘충청광역연합’
충청권 4개 시도 하나된‘충청광역연합’
[세종타임즈] 충청광역연합은 충청권 대표 관광지를 연계한 광역 관광상품 ‘충청권 광역투어패스’를 7월 30일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관광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고 충청권의 지속가능한 관광 성장과 4개 시도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핵심 프로젝트다.
출시된 투어패스는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랜드마크형’과 △테마별 구성의 ‘테마상품’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이용자의 여행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랜드마크형은 대전·세종·충북·충남 4개 시도의 9개 가맹시설에서 12종의 관광·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가 정해진 기간 내 2곳 또는 3곳을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판매가격은 2곳 이용권 29,900원, 3곳 이용권 49,900원이다.
테마상품은 충청권 4개 시도의 관광지를 지역별·주제별로 연계한 고정형 패키지 상품으로 정상가 대비 약 50% 수준의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두 상품 모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6개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시 카카오톡 또는 SMS로 모바일티켓이 발송되어 이용자는 가맹점 매표소 또는 검표소에 제시만 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충청광역연합은 향후 랜드마크형 가맹시설과 테마상품 종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충청광역연합 관계자는 “아직 사업규모나 가맹점 수 등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이번 광역투어패스는 충청권이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관광의 첫걸음”이라며 “국내외 관광객에게 충청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지역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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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가 실험실이 되면, 변화는 시작된다”
“동네가 실험실이 되면, 변화는 시작된다”
[세종타임즈] 충남지역공동체활성화센터는 주민이 일상에서 마주한 지역문제를 스스로 실험을 통해 해결하는 ‘지역문제 해결 생활실험 지원: 로컬은 콩밭’ 프로젝트 참여자를 2025년 8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로컬은 콩밭’은 충남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작고 빠른 생활실험을 통해 해결해보는 주민주도 실험 프로젝트로 총 20개 팀을 모집한다.
참여자는 지역의 생활문제를 직접 제안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을 주도하게 되며 ‘동네혁신가’ 참가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되어 연계 프로그램 간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동네혁신가’는 우리 동네의 의제를 주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참여형 워크숍이다.
‘로컬은 콩밭’은 이 과정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실제 생활실험으로 실행해보는 후속 프로그램으로 두 사업을 연계해 주민이 지역문제 해결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동네혁신가’ 참가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이와 함께 ‘로컬은 콩밭 기자단’도 함께 모집한다.
기자단은 사진·영상·글 등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충남 도민을 대상으로 하며 총 10명을 선발해 실험팀 활동을 취재하고 콘텐츠를 제작·기록하는 역할을 맡는다.
사전 교육과 활동비가 제공되며 제작된 콘텐츠는 아카이빙 자료로도 활용된다.
실험 주제는 점자블록 주차 방지, 공유킥보드 주차 문화 개선, 공동체 식생활 실험 등 주민 삶에 밀접한 문제들로 구성되며 참여자는 실험을 기획하고 직접 실행하는 전 과정을 주도하게 된다.
센터는 실험활동이 단발성이 아닌 지역사회 내 자발적 실천 문화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콘텐츠 중심의 공유와 전시 △성과 공유회 △생활실험 가이드북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확산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참여팀 및 기자단 모집은 2025년 8월 5일부터 8월 31일 24시까지 진행되며 신청은 참가신청서와 동의서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서류 양식 및 신청 절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센터 SNS 및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정상훈 센터장은 “지역문제를 가장 잘 아는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때 비로소 실질적인 변화가 가능하다”며 “‘로컬은 콩밭’을 통해 충남형 실험기반 문제해결 모델이 일상 속에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충남지역공동체활성화센터는 지역사회 내 지속가능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실험 프로젝트 외에도 탄소중립, 이주민 연계, 청년참여, 공익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주민주도의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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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관광캐릭터 워디가디,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로 탄생하다
충남관광캐릭터 워디가디,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로 탄생하다
[세종타임즈] 충청남도와 충남문화관광재단은 ‘2025-2026 충남방문의 해’를 맞아 전문 애니메이션 제작자와 협업으로 완성된 충남관광캐릭터 홍보 음원 ‘워디가디왔숑’의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를 8월 6일 공개했다.
워디가디의 탄생 스토리를 그리고 있는 ‘워디가디왔숑’ 음원의 작사는 충남문화관광재단의 직원이 담당했고 작곡과 보컬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됐다.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외국인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AI 번역 기술을 활용해 한국어 외에도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등 총 5개 국어 버전으로 제작했다.
충남문화관광재단 관계자는 “이번 워디가디 뮤직비디오는 AI 기술을 홍보에 도입한 참신한 시도”며, “아직 AI기술이 완벽하진 않지만, 홍보에 들어가는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워디가디왔숑’은 충청남도, 충남문화관광재단 공식 유튜브 및 SNS 채널을 통해 감상할 수 있으며 향후 국내·외 관광 박람회를 비롯한 각종 홍보 콘텐츠로도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이 자료에 대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충남문화관광재단 충남방문의해추진단호현준 대리에게 연락주시기 바란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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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수 농업기계 1080대 응급 수리 지원
침수 농업기계 1080대 응급 수리 지원
[세종타임즈]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 등 6개 유관기관과 협력해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사흘간 폭우로 침수된 농업기계 1080대를 긴급 수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수리는 아산, 서산, 당진, 예산 등 4개 시군에서 진행됐으며 집중호우로 침수된 경운기, 예초기, 관리기, 동력분무기, 양수기 등 소형 농업기계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수리에는 총 128명의 인력과 수리 차량 45대가 투입됐으며 피해지역 인근 농기계임대사업소를 비롯해 접근이 용이하고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7곳에 수리 거점을 설치하고 출장 수리도 병행해 현장 대응력을 높였다.
부품 교체가 필요한 기계에 대해서는 수리비 일부를 지원하고 단순 점검이나 경미한 수리는 무상으로 제공했다.
이와 함께 침수된 농업기계의 안전점검 요령과 관리방법을 안내하는 등 2차 피해 예방에도 주력했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침수된 농업기계는 수명이 짧아지고 안전사고 위험이 커지는 만큼 신속한 수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재해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농업기계 지원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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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해양·수산 중소기업 북중미 시장 진출
충남 해양·수산 중소기업 북중미 시장 진출
[세종타임즈] 충남도는 ‘2025 북중미 수출상담회’를 통해 4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충남테크노파크와 함께 도내 해양·수산분야 중소기업의 북중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수출상담회는 지난달 17일 미국, 23일 멕시코에서 진행했다.
참여 기업은 총 6개사로 주력제품은 △조미김 △마른김 △멸치스낵 △보령머드 화장품 등이다.
수출상담회에서는 다양한 김 제품군과 함께 보령 멸치와 농산물을 접목해 개발한 멸치스낵이 현지 바이어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미국에서는 조미김 1건 5만 달러, 멸치스낵 2건 100만 달러, 보령머드 화장품 1건 5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멸치스낵 초도 물량은 10월 수출을 진행할 예정이다.
멕시코에서 체결한 계약은 조미김 3건 175만 달러, 멸치스낵 2건 20만 달러, 보령머드 화장품 1건 50만 달러이다.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보령 머드 화장품은 2024년 1월 25일 미국 코스트코 입점 성공에 이어 이번 수출상담회에서 멕시코 화장품 유통채널인 ‘BELLISIMA’ 80여 개 매장을 통해 9월 30일부터 선보이기로 했다.
도는 수출상담회 뿐만 아니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관 및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방문을 통한 미팅 자리를 마련해 현지 시장 상황 및 진출 전략 등에 대한 안내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참가 업체 중 한 곳은 멕시코 공장 건축 및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해 중진공과 입주 협의를 진행했다.
이 외에도 사전에 미국 더 그로브, 시온 마켓과 멕시코 코스트코, 체드라위 등 유통채널 시장조사를 통해 북중미 진출을 위한 제품 트렌드 및 국내외 경쟁제품에 대한 정보도 제공했다.
전상욱 도 해양수산국장은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사업의 수출상담회 프로그램은 점차 축소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신시장 발굴 및 진출을 위해 꼭 필요한 지원 수단”이라며 “북중미 수출상담회와 연계해 현지 트렌드를 반영한 수출용 제품 개발, 포장 패키지 개선 등 수출 활성화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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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수산식품 집적지구’ 유통 활성화 협약
‘충남 수산식품 집적지구’ 유통 활성화 협약
[세종타임즈] 충남도와 ㈜은하수산이 당진 석문간척단지 내 ‘충남 수산식품 집적지구’ 조성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도는 5일 도청 회의실에서 전형식 정무부지사와 문동춘 ㈜은하수산 경영총괄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수산식품 클러스터 유통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2028년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완료 시 전국 유통 기반을 선점하고 가공 새우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 및 신제품 공동개발 등을 위한 사전 포석이다.
협약에 따라 ㈜은하수산은 수산식품 클러스터에서 생산·가공된 새우의 우선 구매와 판매 확대를 지원하고 도는 가공 새우를 안정적으로 생산해 원활한 공급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뒷받침한다.
주요 협약 내용은 △클러스터 생산 가공 새우의 우선 구매 및 판매 확대 △가정간편식과 밀키트 등 신제품 공동연구개발 △온·오프라인 쇼핑몰 입점 및 프로모션 행사 개최 협력 등이다.
㈜은하수산은 1970년 설립된 국내 대표 수산기업으로 연매출액 1500억원에 달하는 업계 선도 기업이다.
부산 본사를 중심으로 서울·인천·감천지사와 태국지사를 운영하는 한편 유럽 4개국을 비롯해 전세계 27개국에 무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코스트코를 포함한 17개 대규모 유통매장, 쿠팡을 비롯한 16개 온라인 쇼핑몰, 롯데백화점 등 9개 프리미엄 백화점에 제품을 공급하는 등 견고한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클러스터 생산품의 시장 진출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분석된다.
충남 수산식품 클러스터는 당진 석문간척단지에 1900억원을 투입해 2028년을 목표로 조성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스마트 가공처리센터, 블루푸드 벤처혁신센터, 상생형 저장물류센터, LNG 냉열 활용시설 등 차세대 인프라를 조성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향하고 있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도는 내년 상반기 예타 심사 통과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전형식 정무부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은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를 하나로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며 “향후 클러스터에서 생산되는 가공 새우의 안정적 시장 개척은 물론 폭넓은 상호 협력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025-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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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행정체험연수 대학생들 호우피해 복구 힘 보태
충남 행정체험연수 대학생들 호우피해 복구 힘 보태
[세종타임즈] 충남도는 5일 도에서 근무 중인 하계 행정체험연수 대학생들이 호우피해 농가를 찾아 복구활동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날 당진시 순성면에 위치한 딸기농장을 찾은 대학생들은 집중호우로 훼손된 하우스 시설에서 토사 정리 및 배수로를 정비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자치행정과에 근무하는 지예원 학생은 “늦게나마 우리 도내 피해 농가를 찾아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다행”이라며 “책상을 떠나 현장에서 행정의 역할을 고민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복구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천안 상명대에서 열린 월드로보페스타에 참가해 인공지능·로봇기술 등 미래산업 체험을 진행했다.
2025-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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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로봇 꿈나무, 충남서 ‘열전’
세계 로봇 꿈나무, 충남서 ‘열전’
[세종타임즈] 세계 각국 2000명의 어린이·청소년들이 충남에 모여 그동안 갈고닦은 ‘로봇 실력’을 겨룬다.
또 로봇·자율주행 모빌리티 등 ‘피지컬 인공지능’ 기반 스타트업은 투자 유치에 나서고 대학생들은 창업 아이디어를 펼친다.
도에 따르면, ‘2025 월드 로보 페스타’ 개막식이 5일 상명대 천안캠퍼스에서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 로봇대회 출전자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페스타는 로봇 및 AI 기술 발전 견인과 미래 주역인 어린이·청소년들의 로봇·AI에 대한 관심 제고 청년들의 창의적인 도전, 스타트업 성장 계기 마련 등을 위해 도가 후원하고 충남콘텐츠진흥원이 주관했다.
행사는 국제 청소년 로봇대회, 피지컬 AI 스타트업 경진대회, 피지컬 AI 대학생 창업 경진대회 등으로 나눠 6일까지 이틀 동안 진행한다.
먼저 국제 청소년 로봇대회에는 우리나라와 호주, 중국, 인도, 브라질, 대만 등 16개국 1990명의 어린이·청소년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로봇 볼링 △로봇 축구와 배구 △코딩 로봇 레이싱 △로봇 자율주행 △로봇 파크골프 △휴머노이드 로봇 조정경기 △로봇 상상 그림 등 23개 분야에서 열띤 경쟁을 펼친다.
대회 현장 참가 청소년들은 또 과학 실험과 문화 교류, 지역 탐방 프로그램도 갖는다.
피지컬 AI 스타트업 경진대회에는 서류 평가를 통과한 창업 7년 이내 12개 기업이 참가했다.
각 기업은 농업 자율주행로봇, 폐플라스틱 재활용 솔루션 등 각자의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한다.
주관 기관인 충남콘텐츠진흥원은 8개 스타트업을 수상 기업으로 선정해 시상한다.
이들 수상 기업에 대해서는 이 뿐만 아니라 창업 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팁스 추천을 우선 검토하고 천안에 위치한 충남 그린스타트업타운 입주 신청 시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경진대회 참가 기업들은 이와 함께 신한벤처투자 등 벤처캐피탈·엑셀러레이터 6개사와 1대 1 상담을 진행, 투자 유치 기회도 얻는다.
피지컬 AI 대학생 창업 경진대회 역시 서류를 통과한 12개 팀이 출전, 자신들의 창업 아이디어 등을 발표한다.
이를 통해 선정된 7개 팀은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을 각각 받고 100만∼5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전형식 부지사는 “월드 로보 페스타는 로봇과 AI 기술 발전뿐만 아니라 청년들의 창의적인 도전과 글로벌 스타트업의 성장을 이끄는 기회”며 “로봇·AI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융복합산업 발전 가능성, 청년 창업 및 글로벌 교류 거점 충남을 부각하는 동시에, 충남이 미래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5-08-05